WOMMA Homepage
마치 소문처럼 고객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해 사람과 사람을 통해 확산되기도 하지만 기업(마케터)이 스스로 입소문의 근거를 만들거나 소문이 퍼지기 쉽도록 특정한 프로세스를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기업이 자사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에 관여하기 위한 마케팅을 'WOM 마케팅(WOMM)' 즉,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그중 안티한 입소문의 경우는 별도로 'Bad Mouth'라고 한다.
입소문 자체를 의미하는 WOM과 다수의 사람들이 특정 주제를 가지고 시끄럽게 이야기하는 버즈(Buzz)는 그 의미가 분명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는 WOM 마케팅이나 Buzz 마케팅 모두 고객들의 입소문을 이용한 마케팅 수법이라는 의미로 이용되고 있다.
미국에는 입소문 마케팅을 추진하는 업계 단체인 'Word of Mouth Marketing Association(WOMMA)'이 2004년에 설립되어 정기적으로 관련 컨퍼런스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미국에 있는 회원 기업은 약 300개사 이상이며, WOM 마케팅만을 전담으로 대행하는 에이전시들도 활동하고 있다.
[WOMMA Homepage] http://www.womm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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