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브레인 토양이
<NTT사이버솔루션연구소>의 후지무라 다카시(藤村考) 주임연구원(전기통신대학 객원교수)과 전기통신대학의 대학원생인 하세가와 신고(長谷川眞吾)가 개발의 주인공이라고 하는군요.
NTT사이버솔루션연구소 홈페이지
변수로 고려된 감정 표현은 481 종류에 이릅니다. 예를 들면 '재미있다', '좋다' 등 호의적인 표현이 많아도 '싫다'가 일정 수준 이상 포함되면 시청률이 내려간다고 합니다. '위험하다' 등 판단이 어려운 단어가 있어도 '재미있다'와 함께 쓰일 경우 시청률이 상승하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으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얻은 예측과 실제 시청률을 비교했을 때 최대 70.7%의 정확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보통은 시청률이라는 사후 데이터는 많이 나오지만 예측 데이터는 그 평가 방법이 모호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방송사 입장에서는 공신력있는 예측 데이터가 나온다면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책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도 모험이 아닌 안정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일종의 윈윈이 가능해질 수도 있겠습니다.
특히 기존의 리서치 비용과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시청자 동향을 짐작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앞으로 드라마에 한정되지 않고 히트상품 개발 등에도 응용할 수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연구 성과인 듯 합니다.
'Social & Contents LAB > News &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에서 규정한 스팸 블로그란 이런 것! (0) | 2008.03.27 |
---|---|
다이니혼인쇄, 고객 리뷰 활용한 상품 평판 분석 시스템 개발 (2) | 2008.03.26 |
일본, 블로그 입소문 광고 시장 급속 확대 중 (0) | 2008.02.27 |
구글 버전 위키(Wikipedia) 지식 공유 툴 knol 테스트 중 (2) | 2007.12.15 |
쇼분샤, 블로그로 만들어가는 관광/여행 정보 미디어 (2) | 2007.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