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일본 블로그 개설자와 구독자가 50% 넘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와 관련한 리서치나 조사자료들을 얻기가 쉽지 않다.

그런 와중 오늘 일본에서의 블로그 관련 조사자료를 접했다.  일본의 미디어, 콘텐츠 관련 회사인 업데이트라는 곳에서 실시한 리서치 결과.

리서치 내용은 '블로그에 대한 이용 동향 조사'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블로그와 관련한 상당히 방대한 분야에서의 조사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총 6개의 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4일간 행해진 본 조사에서 유효한 회답은 10,161명(남성 33.3%, 여성 66.7%). 여성의 비율이 조금 높고 응답자 주연령층이 10대(47.3%)라는게 한가지 흠이라면 흠이지만 자료로 한번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한다.

1) 블로그 서비스 이용율(단답형)
* 등록하고 있다 - 29.4%
* 등록하고 있지 않다 - 43.6%
* 등록하고 있지 않지만 보고 있다 - 20.9%
* 블로그가 뭐냐? - 6.1%

[코멘트] 일단 블로그를 운영하든 보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율은 50.3%, 또한 유추해볼 경우 블로그를 알고 있는 경우가 93.9%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블로그를 등록한 툴은?(단답형)
(블로그를 가진 사람만 응답)
* 휴대전화에서 등록 - 65.0%
* PC에서 등록 - 16.6%
* 양쪽 모두 사용 - 18.4%

[코멘트] 놀랍지 않을 수 없다. 한국이 IT에서는 앞서간다고 하지만 휴대전화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개설하고 등록하다니 정말 놀라운 수치가 아닐 수 없다. 혹시 10대들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응답 프로필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닐지?

3) PC 혹은 휴대전화 중 어디에서 블로그를 업데이트 하는가?
(휴대전화에서 블로그를 등록한 경우)
* 휴대전화에서 업데이트 하는 편이 많다 - 97.4%
* PC에서 업데이트 하는 편이 많다 - 1.1%
* 양쪽 모두 사용하는 편이다. - 1.5%

4) PC 혹은 휴대전화 중 어디에서 블로그를 업데이트 하는가?
(PC에서 블로그를 등록한 경우)
* 휴대전화에서 업데이트 하는 편이 많다 - 20.5%
* PC에서 업데이트 하는 편이 많다 - 66.9%
* 양쪽 모두 사용하는 편이다. - 12.6%

[코멘트] 역시 휴대전화의 천국 같군요. 휴대전화에서 등록한 경우에는 당연히 휴대전화를 업데이트하는 비율이 높았고 PC를 이용해 등록한 경우에도 휴대전화를 이용해 업데이트하는 비율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나온 것이 특이하군요...

다음으로는 미등록자나 아직 이용을 하지 않고 있는 회신에 대한 정리입니다.

5) 앞으로도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가?
(블로그 서비스 미등록자 중)
* 이용하고 싶다. - 43.2%
* 이용하지 않는다 _ 56.8%

6) 앞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가?
(블로그 서비스 미등록 구독자 중)
* 이용하고 싶다 _ 58.9%
* 이용하고 싶지 않다. - 41.4%

7) 앞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가?
(블로그 서비스 미등록자 중 비연람자 들)
* 이용하고 싶다. _ 35.8%
* 이용하고 싶지 않다. _ 64.2%

[코멘트] 전체적으로보면 앞으로 블로그 서비스는 당분간 늘어날 것이 예상된다.

8) 현재 사용 중인 블로그 서비스를 어떻게 찾았나?
* 친구가 이용해서 _ 46.8%
* 휴대전화의 광고에서 _ 24.6%
* 친구로 부터 배웠다 _ 24.1%
* 휴대전화 검색 사이트에서 _ 22.9%
* PC 검색 사이트에서 _ 12.3%
* 블로그 공식 사이트에서 _ 9.1%
* 연예인이 이용해서 _ 7.0
* PC사이트의 광고를 보고 _ 4.3%

[코멘트] 일단 블로그 서비스로 채택되는데는 친구의 역할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블로그 서비스를 몇개 등록하고 있는가?
* 1개 _ 55.6%
* 2개 _ 27.6%
* 3개 _ 10.3%
* 4개 - 2.8%
* 5개 이상 - 3.7%

[코멘트] 한개가 아닌 복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

10) 당신은 주로 블로그에 무슨 내용을 담는가?
* 일기 _ 67.9%
* 취미 _ 7.9%
* 생활 _ 4.8%
* 애완동물 _ 1.1%
* 온라인게임 _ 0.7%
* 스포츠 _ 0.5%
* 일과 경제 _ 0.4%
* 먹거리 _ 0.4%
* 여행 _ 0.3%
* 교육 _ 0.1%
* 인터넷 관련 _ 0.1%
* 특별히 정해놓은 것은 없다 _ 13.5%
* 기타 _ 2.3%

[코멘트] 여기에 있는 일기의 의미는 좀 더 확대된 해석이 필요할 것 같다. 예전에 일기장에 쓰던 그런 비밀스러운 개인사라기 보다는 생활 전반에 걸치 자신만의 느낌, 의미 등으로 확대 해석이 가능하며 그 만큼 내용에는 일상의 기록이라는 측면이 강하다고 해석 가능. 프로 블로그들의 경우에는 이와 다른 수치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관련 정보]
* 업데이트 웹사이트 http://up-date.ne.jp/
* MMD 연구소 웹사이트 http://mmd.up-date.ne.jp/
* 보도자료 http://mmd.up-date.ne.jp/2007/03/post_7. html

Press Published by MediaBrain
Copyright 2005~2007 Contents Production MediaBrai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