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일본에서 규정한 스팸 블로그란 이런 것!


블로그의 천국이라는 일본.
일본에서 최근 블로그의 규모가 커지면서 그에 상응하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가 봅니다. 개인적인 순수한 블로그도 있지만 이미 애드센스나 다양한 제휴판매광고 등이 블로거들의 주요한 수익원이 되고 있어 블로그 방문객을 높여보려는 노력은 블로거라면 누구나 매일 고민하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수익과 블로그의 규모가 함께 커지자, 부작용으로 등장한 것이 무조건 사람을 유입시키는 막무가내 스팸블로그입니다. 일본의 니프티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무려 일본의 전체 블로그 중 약 40%가 자신들의 기준에 따라 스팸블로그라고 하더군요. 니프티의 결론에 따르면 스팸 블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본 스팸 블로그의 종류]

<자동 생성형 스팸 블로그>
  • 인용 스팸블로그 - 다른 블로그나 일반 뉴스 혹은 검색되기 쉬운 단어의 검색결과를 자동으로 취득하여 포스팅하는 경우.
  • 제휴 스팸 - 상품 사진과 제휴 상품 링크를 대량으로 자동 생성하는 경우, 블로그의 내용은 거의 없음
  • 워드 사라다 - 문장을 기계적으로 조합/생성하는 블로그. 자세히 읽어보면 문장의 의미가 없음.
  • 자동 멀티 포스트 - 동일한 포스트를 여러 블로그에 기계적으로 대량 포스팅하는 경우.

<성인 스팸 블로그>
  • 성인 사이트 유도 블로그 - 외설 문장과 이미지, 동영상을 포스팅하는 블로그. 대부분 성인 사이트로 유도하는 링크를 달고 있다.
  • 만남계 - 일본에서 유행하는 만남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해당 사이트로의 유도를 목적으로 한다.
  • 원클릭 사기 - 원클릭 사기를 위해 개설된 유도 블로그.

특히, 이러한 스팸블로그는 블로그 마케팅 시장에서 블로그 신뢰성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의 니프티는 자체 기술력으로 기업체 온라인 평판 조사에서 이런 스팸 블로그를 제외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는게 해당 보도자료의 핵심 내용이더군요. 일본경제신문에 기사가 났기에 보도자료를 챙겨봤는데 결국은 자사 평판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광고. 이것도 낚인건가.. 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니프티가 운영하는 온라인 평판 시스템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