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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소셜 미디어 최적화 / SMO (Social Media Op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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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hit Bhargava 블로그

블로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등의 Social Media 등에 모이는 사용자(네티즌)들을 특정한 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한 기법.

미국의 PR회사인 Ogilvy Public Relations Worldwide의 인터랙티브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Rohit Bhargava씨가 자신의 개인 블로그인 'Influencial Interactive Marketing'에 2006년 8월에 포스팅한 기사 'SMO의 5개 법칙'이 계기가 되어 SMO라는 말이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소셜 미디어는 CGM(Consumer Generated Media)와 거의 같은 의미로 블로그, SNS, 소셜 북마크와 YouTube, 판도라TV 같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상품 리뷰 등의 입소문 사이트나 게시판(BBS) 등이 모두 포함된다. 2006년을 기점으로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SNS나 YouTube 같은 소셜 미디어들의 페이지뷰가 포털들을 앞지르거나 혹은 일인당 이용 시간에서 무섭게 포털을 추격하고 있는 실정으로 소셜 미디어의 집객력과 영향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실정.

SMO는 이와 같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 모이는 네티즌들을 자사 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한 각종 기법을 의미한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나 SEM(검색 엔진 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 행동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AISAS' 중 최초의 'S'가 의미하는 'Search(검색)'와 관련한 유도 기법인데 비해 SMO는 마지막 'S'가 의미하는 'Share(공유)' 측면에서의 유도 기법이다. SMO 기법은 콘텐츠 그룹 어프로치와 시스템 그룹 어프로치로 나눌 수 있다.

[콘텐츠 그룹 어프로치]
콘텐츠 그룹 어프로치는 이슈가 될만한 콘텐츠를 늘리는 것, 타인에게 참고가 될만한 백서 및 자료 등을 게시하는 것, 일정한 테마를 가진 다양한 정보의 링크집을 제공하는 콘텐츠 어그리게이션 등도 무척 유용하다. 또한 UCC 사이트에 프로모션 비디오를 포스팅하거나 비디오 클립을 포드캐스트로 제공하는 것, 개인 블로거가 자신의 사이트 혹은 블로그로의 유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매력적인 특정 정보의 부분을 공개하여 해당 정보 내에 URL을 링크하는 방식 등 그 기법도 무척 다양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기법들이 출몰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콘텐츠의 질과 그 내용적인 진위가 무척 중요하며 질 좋은 콘텐츠의 배포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기법이 된다.

[시스템 그룹 어프로치]
시스템 그룹 어프로치는 뉴스 사이트나 기업 블로그등에서 이용되는 전형적인 기법으로 댓글이나 트랙백을 받아들이는 것을 통해 개인 블로거들의 유도를 프로모션하는 기법이다. 쇼핑몰 사이트 등에서 취급 상품 추가 정보를 RSS로 배포하거나 어필리에이트 관련 기능을 웹 서비스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eface)로 공개하여 개인 블로그 등에서 입소문을 유발하거나 블로그 독자들을 쇼핑몰로 유도하는 기법도 확산되고 있다.

[Rohit Bhargava's Blog] http://rohitbhargava.typepad.com/
[5 Rules of Social Media Optimization (SMO)]
http://rohitbhargava.typepad.com/weblog/2006/08/5_rules_of_soci.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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