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쇼분샤, 블로그로 만들어가는 관광/여행 정보 미디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도 여행 정보 중 '윙버스'라는 유명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실 오프라인 여행이나 관련 분야 출판과 같은 기반이 없는 상태에서 '윙버스' 정도로 성장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국내의 경우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여행 정보 및 관련업에 종사해온 기업들은 이런 정보서비스에 대해 그다지 의지가 없다는 것입니다.

반면, 일본의 경우는 오프라인의 역사와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방대한 자료를 지닌 거대 출판사들의 온라인에 대한 행보는 시사 하는바가 큽니다. 이유는 굉장히 적극적으로 오프라인 비즈니스와 온라인 비즈니스를 명확히 규정하고 그 시너지를 위해 양쪽을 매니징 하는 기술이 남다르기 때문이죠.

그런 가운데 오늘 일본 뉴스에 뜬 쇼분샤의 블로그 활용이 눈에 띕니다.

여행/지도/취미 등의 책을 출판하는 일본의 쇼분샤는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관광/여행 정보 사이트 'Mapple net'에 여행이나 아웃도어 정보를 다양한 블로그를 통해 제공하는 'Mapple BlogWorld'를 오픈했다고 합니다.

운영 방식은 총 7개의 쟝르(아웃도어, 드라이브, 오토바이 투어링, 온천, 등산, 사이클링, 산책)와 여행 목적별로 블로그를 이용해 일본 전역의 정보와 체험기 등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개별 콘텐츠는 장르별 전문가인 '오피셜 네비게이터'와 쇼분샤가 특별히 선정하는 '특파원'이 업데이트하므로 콘텐츠의 질을 담보해가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미디어나 정보 사이트가 블로그를 툴로 활용하는 케이스는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당연히 전문적인 영역에서 리더십을 가진 블로거들은 활동 영역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군요.

[쇼분샤 홈페이지] http://www.mapple.co.jp/
[Mapple net 홈페이지] http://www.mapple.net/
[Mapple BlogWorld] http://blogworld.mappl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