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NEC 빅로브 블로그 입소문 분석 서비스


일본의 NEC 계열 포털 서비스인 빅로브(BIGLOBE)가 10월 31일부터 블로그 상에 떠도는 입소문을 수집/분석하는 ASP 서비스 [감 리포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스팸성 글이나 단순 게시글을 제거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분석의 효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하더군요. 일본 내 주요 블로그에 투고된 과거 1년간의 포스팅 약 3억 5천만 건을 대상으로 하게 되며 다양한 각도에서 입소문을 분석한다고 합니다.



분석 결과는 리포트로 출력되도록 준비 중이며 이러한 기능은 온라인에서 혹은 오프라인 등에서 진행했던 각종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선진적 소비자의 의견이나 반향을 확인하거나 경쟁 제품 혹은 서비스 등과의 여론을 비교하는 빠르고 효율적인 방식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스팸성 글에 대한 필터 기능은 자가 학습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제휴에 의한 블로그 포스팅이나 단순한 인용 기사 등 분석에 도움이 되지 않는 스팸성 블로그는 제외합니다. 가능한 주어진 토픽/주제에 한정해 의미 차이를 판별하고 추출하도록 지원됩니다. 요금은 분석/리포트의 종류와 분석 기간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월 3만 8백 엔부터 시작한다고 하더군요. 다양한 제휴와 크로스마케팅을 통해 2010년까지 700개사를 유치하는데 목표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