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일본 입소문 마케팅 협의회 발족, 업계 윤리 규정 발표

오는 7월 29일 일본의 입소문(WOM) 마케팅 관련 광고/홍보대행사, 바이럴 대행사 등이 모여 ‘일본 입소문(WOM) 마케팅 협의회'를 발족하고 입소문 마케팅에 관한 업계 윤리 규정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전세계적으로 기업의 광고/홍보 활동이 소비자 참여형으로 바뀌고 있는 지금 실제로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반대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케이스도 발생하고 있어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윤리 규정 필요성이 어느때보다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일본 WOM 마케팅 협의회 블로그


미국에서는 개인을 가장한 기업형 블로그가 발각되는 등 후폭풍도 만만치 않게 일어나고 있다. 일본과 한국에서는 미국과는 조금 다른 양상으로 저명한 블로거에게 상품 리뷰를 청탁하고 해당 상품의 리뷰가 마치 아무런 댓가없이 작성된 것처럼 퍼지도록 하는 케이스가 많아 ‘광고인지? 일반적인 포스트인지?’를 구분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실제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많았으나, 이러한 윤리 규정에 따라 앞으로 입소문 마케팅도 일정한 원칙과 틀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