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Social Media MKT

비즈니스 트위터 140자의 예술을 기다리며

최근 트위터가 오피니언 리더를 중심으로 국내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이미 등장한 지 한참이 지났고 국내에도 유사한 서비스가 넘치는 상황에서 미국처럼 휴대폰 연동도 되지 않는 트위터가 왜 이런 폭발적인 붐을 나타내고 있는지 궁금하기 그지없다. 아직 이런 상황에 대해 정리하기에는 조금 이른 것 같다. 앞으로 트위터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언뜻 보기에는 웹을 기반으로 댓글과 트랙백으로 소통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와 달리 트위터는 스스로 지인을 그룹화시키고 다른 그룹과는 절묘하게 교집합을 이루는 특이한 매력이 있다.

또 하나는 140자라는 절묘한 텍스트 제한으로 절제되고 핵심적인 의미의 소통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구구절절한 블로그에 비해 현대인의 취향을 잘 녹여준 정책이 되었다. 이 140자라는 한계는 트위터가 탄생한 미국의 휴대전화 단문메시지 규제를 따른 것이다. MSN이나 네이트온 같은 메신저는 서로 허락한 사람들만의 소통 방식이지만, 트위터는 대중을 향상 외침이면서도 지인을 향한 속삭임이라는 양면적인 성향을 140자 안에 지니고 있다. 결국, 메신저는 1:1 커뮤니케이션이고 트위터는 1:N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기 때문.

그러다 보니 일반 사용자가 늘어나는 것처럼 기업 혹은 브랜드 등이 트위터에 공식적인 채널을 속속 오픈하고 있다. 그중에는 소호 비즈니스적인 계정도 있고 유명한 명품 브랜드 계정도 있다. 최근에는 각국의 대통령과 행정부도 트위터 계정을 경쟁적으로 열고 있다. 하지만, 블로그이든 트위터이든 중요한 것은 메시지이다. 블로그는 구구절절 설명할 수 있지만 140자의 함축된 메시지로 누구나 절묘한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는 없다. 그래서 간혹 트위터는 잡담 공간이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최근 신간 서적을 소개해주는 트위터와 팔로우를 했는데 그 트위터가 배달해주는 메시지를 보고 있노라면 좀 안타까웠다. 온라인서점과 책제목, 출판사, 가격 등 아주 일반적인 내용을 링크와 함께 뿌려주는데 이런 정보로 과연 설득력이 있을지 궁금해졌다. 단순히 사실이라면 서점에 가서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한데 말이다. 내가 그 트위터를 운영한다면 좀 다른 생각을 했을 것 같다. 소개하고자 하는 책의 인사이트를 한 줄로 표현해 링크를 뿌려주는 것이 훨씬 좋지 않을까? 책마다 출판사에서 독자와 커뮤니케이션하려는 메시지는 있는데 그걸 중심으로 트위터에 뿌려준다면 더 큰 호응을 얻지 않을까 싶다.


예술적이면서도 가슴과 머리를 깨우는 그런 140자의 예술이 기다려진다.. 조만간 그런 예술가도 나오지 않을까 싶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