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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SEO(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특정 사이트를 로봇형 검색엔진을 채용하고 있는 야후,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시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기법

기업에게 검색엔진은 고객과 만나기 위한 유용한 출발점이 된다. 특히 특정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원할 경우 고객들은 십중팔구 검색엔진에 관련된 키워드(주제어)를 검색하게 된다.(인터넷 이용자의 80%가 정보를 찾을 때 검색엔진을 이용, 또한 해당 검색 중 2페이지까지 보는 사용자가 70%) 따라서 검색에 많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에서 기업이 취급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정보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따라 첫 페이지 상단에 위치하도록 하여 고객들이 손쉽게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유용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로봇형 검색엔진은 일명 크롤러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콘텐츠를 조사/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인덱스를 작성하고 검색 키워드에 의한 결과 표시 화면의 표시 순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검색과 표시 순위 결정의 엄밀한 알고리즘은 콘텐츠와 무관한 광고를 위해 무차별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법들은 효과가 있다.
  1. 웹페이지를 기술하는 HTML 문서 안의 title tag, meta tag, alt tag 등에 콘텐츠에 관련하는 키워드를 적절히 묻는다
  2. 검색엔진의 로봇(크롤러)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수집하기 쉽도록 사이트맵을 제공한다
  3.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위에 표시되는 유력한 웹사이트와 서로 링크를 설정한다.
SEO와 함께 키워드광고(PPC)를 병행하는 마케팅 수법을 SEM(검색엔진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국내 유수의 검색엔진들은 대부분 야후나 구글 같은 알고리즘이 아니기에 키워드 광고(PPC)가 아니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검색엔진의 추세가 구글과 같은 검색결과에 대한 만족을 높이는 고객을 배려하는 스타일로 변화하고 있어 국내 검색엔진들의 알고리즘도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할 시기가 왔다. 왜나 하면 검색 시 우수수 떨어지는 광고로 인해 고객들이 검색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구글과 같이 검색에 대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면 고객들은 다른 서비스로 옮겨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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