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Book Review

You! UC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말동안 읽은 두 권의 책 중 두번째 책입니다. 제목도 화려한 You! UCC(부제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와우 대단하죠.. ^^ 이 책을 기획하고 쓰신 김영한 님의 책을 쭉 생각해보니 꽤 많이 읽었습니다. 그 분과 코드가 맞는걸까요?..ㅋㅋ 일단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삼성처럼 회의하라',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에 이어서 네번째 책이 되었습니다.

근데 그 이전 책들에 비해 냉철하게 비평하면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 이유가 아마도 세미나를 모아 책을 만들다보니 이런 오류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UCC 분야의 세계 최초의 책이라는 거창한 캐치플레이즈가 좀 민망스럽지 않나 싶습니다. 이 정도의 분석으로 책을 만든다는게 좀 부족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실제로 이 책에는 UCC로 성공한 몇몇 서비스 - You Tube, myspace.com, Yahoo UCC Portal, Cyworld, afreeca TV, Mgoon, Naver UCC Portal , SBS NeTV - 에 대한 분석이 주요한 내용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석이란 것이 온라인 마케팅쪽이나 광고 대행사쪽에서 거의 나온 자료들이고 색다른 시각의 접근 방법이나 해설이 거의 없어 그저 현상의 나열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너무나 아쉬웠던 대목입니다.

그리고 가장 황당했던 것은 과연 싸이월드를 UCC 혹은 웹2.0스러운 서비스로 볼 수 있는가라는 것입니다. 필자들은 이 싸이월드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자료를 만들었더군요. 저는 싸이월드는 폐쇄형 1인 홈페이지라고 봅니다. 관계설정에도 참 어려움이 많고 기술적으로도 한계가 많은 서비스죠. 국내에서만 유일하게 성공한 케이스라고 봐야하는데 이게 웹2.0 시대의 개방적인 네트워크에 대응해서는 답이 없다고 봅니다. 더구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UCC를 매우 애매하게 구분하는 오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엄밀하게 보면 싸이월드는 UCC라기보다는 폐쇄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나중에는 조금 짜증이 나더군요... 그래도 끝까지 봤습니다. 대체로 UCC가 무슨 보물창고인양 표현한 것은 참 마음에 안들었지만... 그리고 저작권에 대해서도 뭐.. 잘 될거다라는 긍정론을 펼치시더군요. 하지만 저작권은 정말 UCC 분야에서 첨예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좀 더 심도 깊게 다루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책에 대한 평가는 냉정해야 발전이 있겠죠? 이 책도 권하기는 힘드네요... 그냥 인터넷에서 UCC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시는게 도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획은 좋았으나 내용이 못따라온... 디자인과 컨셉은 좋은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아쉽게도 채워진 콘텐츠가 미달입니다...ㅜ.ㅜ

Press Published by Brain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