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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 Contents LAB/News & Info.

[리서치] 블로그 운영 기업, 소비자의 마음을 잡는다.


일본에서 최근 재미있는 자료가 하나 나왔습니다. 식스 어파트 일본 법인에서 발표한 조사결과로 블로그 운영 기업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 반응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절반 이상이 <친근하다(51%)>라고 답해 블로그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들의 개인적 친밀감이 기업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열린느낌(44.8%)>, <정보 제공에 적극적(39.7%)>이라는 등의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기업 블로그를 본적이 없다는 사람은 19%로 2006년 9월 조사에서 26.1%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볼 때 그만큼 일본에서도 기업 블로그 활동이 늘어난 결과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일본 식스 어파트 보도자료)

또한, 인터넷 사용자들이 기업 블로그에서 원하는 정보에 대한 조사 결과도 있었습니다. 60.3%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것이 <제품,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 <신제품과 서비스의 발표(42.6%)>와 <미디어에서는 얻을 수 없는 배경 정보(41.9%)>를 기록했습니다. 본 조사에서 2006년 조사때보다 조금 떨어진 것은 <배경 정보>인데 약 5% 정도 떨어져 단순한 무대 뒷이야기는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이득이 안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자주 보게되는 기업 블로그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품/음료 - 27.4%
2) 디지털/가전 - 25.8%
3) 자동차 - 19.4%
4) 레스토랑/푸드 - 18.4%
5) 유통/소매 - 17.7%

조사 자료에 대한 개괄적인 전체 내용이 보도자료에 링크되어 PDF(일본어)로 다운로드 가능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입수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

[보도자료]
http://www.sixapart.jp/press_releases/2008/04/17-110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