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Case Study

지역 밀착형 티-다(TI-DA) 블로그 미디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역 밀착형 블로그 미디어 TI-DA

지역 밀착형 티-다(TI-DA) 블로그
http://blog.ti-da.net/

일본의 오키나와현을 중심으로 하는 로컬 블로그(지역 밀착형 블로그)인 '티-다 블로그'. 일본 시즈오카현 하마마츠시에 소재한 SI업체 씨포인트(C-Point)가 운영하는  이 블로그는 현재 개설자 수가 약 1만 3500명, 월간 약 1500만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어 일본의 대형 블로그 서비스와 비교해 보잘 것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 사이트가 주목받는 이유가 있다. 바로 이용자들의 20%가 매일 포스팅을 할 정도로 적극적인 운영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블로거들의 적극성으로 인해 2005년 3월에 오픈한 이후 불과 3개월만에 오키나와현에서 가장 접속이 많은 웹 사이트로 성장했으며 현재도 지역 신문사 등을 제치고 로컬에서는 독보적인 온라인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티-다 블로그의 블로거들 중 약 60-70%가 오키나와를 생활 근거지로 하고 있으며 블로그 방문자들의 60%는 오키나와가 아닌 외부에서 접속하고 있다고 한다. 즉 정보를 올리는 것은 현지에서 반면 현지의 생생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은 외지에서라는 정보 소통의 니즈가 적절히 맞아 떨어진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블로거들과 사이트 운영자와의 일체감도 무척 강하다고 한다. 일례로 시스템 정비 중 트러블이 발생해 약 하루 정도 사이트 접속이 원활치 못했던 적이 있었다고 한다. 당시 비난이 쏟아지기 보다는 따뜻한 격려 메시지가 전달되는 등 운영자들을 위한 격려 멘트가 대부분이었다고 한다. 이런 사례로 볼때 블로그와 운영자간의 신뢰감은 해당 사이트가 발전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입소문 효과로 특산품 1만개 판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함께 운영 중인 지역 특산물 쇼핑몰

또한 티-다 블로그는 전자상거래 측면에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의 가능성을 보여준 하나의 사례로 인정되어야할 듯 하다. 오키나와의 모토지마 북부에서 나오는 과일을 원재료로 사용한 조미료가 특산품으로 조금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이를 블로거들이 대대적으로 블로깅하면서 다양한 레시피와 리뷰들을 포스팅하게 되었고 온라인 판매가 급증 약 5개월간 1만개를 판매하는 대박을 터뜨렸다고 한다. 이러한 바람을 계기로 오키나와가 아닌 타 지역의 슈퍼마켓과 백화점 등에서도 이 조미료를 전시, 판매하게 되었다고 한다.

나고야, 미야자키등의 로컬 블로그도 개설

이 시스템을 운영하는 시포인트의 야택 사장은 하마마츠시 출신이지만 대단한 오키나와 팬으로 지난 2004년 9월에 오키나와 지사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는 초창기 온라인 판매업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하기 위해 오키나와에 있는 통신판매업자 약 1천명에게 안내장을 발송했으나 참담하게 외면당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야택 사장이 선택한 것은 물건을 팔기 전에 일단 사람부터 모아보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당시 상황으로는 분명 SNS 혹은 커뮤니티를 선택했어야 하는데 그는 블로그를 선택했다. 그 이유가 재미있다. 즉 SNS나 커뮤니티는 지역민들의 유대감이 강하고 지역으로 한정될 경우 더 이상 확장되기 힘든 특징이 있으나 지역 외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파하고 유인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훨씬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러한 로컬 블로그의 성공에 따라 야택 사장은 2005년 10월에 본사가 있는 하마마츠시와 나고야, 하리마, 미야자키, 나가노 등으로 로컬 블로그 서비스를 확장해가고 있다고 한다.

물론 티-다 블로그의 경우 단일 블로그는 아니다. 블로그 미디어 서비스(BMS / Blog Media Service)라고 봐야한다. 하지만 이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와 개별 블로거들의 정보가 어떻게 소통되며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잘 이해하고 사업을 시작했다는 것이 성공 포인트라고 보인다. 이제 조만간 일본 전역이 엮이게 되면 과연 티-다는 어떤 모습이 될지... ^^ 블로그 미디어를 풀어가는 새로운 시각.. 바로 티-다에서 읽을 수 있다. M

Press Published by MediaBrain
Copyright 2005~2007 Contents Production MediaBrain, All rights reserved

'Social & Contents LAB > Cas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보문고 RSS 서비스  (2) 2007.03.09
전문가 블로그 포털, Pasona Tech あすなろBLOG  (2) 2007.03.07
구글(Google)의 Gmail PR UCC  (0) 2007.02.15
NISSAN - TIIDA BLOG  (0) 2007.02.14
NHK Lab-blog  (0) 2007.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