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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 Contents LAB/Social Media MKT

검색엔진 마케팅(SEM)의 진화

블로그가 인터넷에서 중요한 정보원이 되어가면서 인터넷 마케팅과 광고 시장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이미 오래전부터 서비스가 되어 왔기에 그 변천사만 보더라도 재미있네요.. ^^
대략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1세대(1996년)]
검색엔진 등록(디렉토리 등록) 서비스 중심의 SEM 시대
당시에는 다양한 검색엔진의 디렉토리에 기업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것도 큰 일이었다. ^^

[제2세대(1999년)]
SEO(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 시작
검색의 신기원을 이룩한 미국의 Google이 주요한 대상
아직 구글 사용자가 많지 않아, 시장은 크게 확대되지 못했음

[제3세대(2002년)]
PPC(키워드 광고) 시대
고객이 광고를 클릭해 노출될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ROI(비용대효과) 측정이 쉽다는 특징으로 인해 디스플레이(배너)가 이끌던 광고 시장을 접수

[제4세대(2005년)]
SEM의 포트폴리오 운용 시대 개막
SEO와 키워드 광고를 통합하는 형태의 SEM 수행
키워드별로 채널 ROI(비용대효과)를 컨설팅

[제5세대(2006년)]
콘텐츠 연동형 광고와 매스미디어와의 연동
블로그나 웹페이지 내용을 해석해 그와 연관된 광고를 전달하는 '컨텐츠 연동형 광고'가 보편적 서비스로 자리매김. 또한 매스미디어와의 연동으로 효과를 더욱 향상시키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 한편, 기존의 익명적인 콘텐츠에 의존하지 않고 광고주 스스로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형태의 광고도 향후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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