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Case Study

SHOOTI, 블로그에서 고객 체험 사용기만을 추출/검색 제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대형출판그룹인 리크루트의 자회사로 블로그 해석 시스템을 개발하는 ‘블로그워치’가 블로그 중 직접적인 체험기와 사용기만을 추출하여 제공하는 ‘SHOOTI(슈티)’ 서비스를 7월 3일에 런칭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여행, 먹거리, 상품, 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블로거가 직접 체험했거나 혹은 체험했다고 추정되는 콘텐츠만을 검색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일단 검색창이 제공되는데 검색 조건은 현재는 두가지입니다. ‘기사(News)’와 ‘블로그(Blog)’ . 그리고 재미있는건 검색 버튼에 검색이라는 말대신 ‘모두의 목소리’라고 달아놓았습니다. 편집부가 직접 엄선한 블로그를 보여주는 일종의 베스트가 검색 창 하단에 위치하고 나머지는 음식, 비즈니스, 여행,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취미, 인생 순의 디렉토리별로 세분류를 통해 접근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배치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경험이나 체험 글인지를 알아내는지는 문장을 분석하는 기술이 요하는 부분입니다. 즉 문장의 종결형이 ‘봤다’, ‘먹었다’, ‘먹어봤다’ 등의 체험형을 등록해놓고 그에 부합한 글만을 모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각 체험글도 상세함 등을 통해 등급이 결정되며 상위 등급이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체험글 중 악의적이거나 비난적인 네거티브 글은 필터링한다고 합니다.

일본어 문장 해석 시스템은 도쿄공업대학의 ‘오쿠무라 마나부(奥村学)’ 교수가 개발한 기술로 ‘형용사 등의 어구를 포지티브와 네가티브로 나누고 그에 대한 알고리즘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학습’ 하도록 만들어 검색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블로그워치는 SHOOTI를 모회사인 리크루트 그룹이 출판하는 정보지의 웹사이트에 API로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외부 기업들에게도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블로그위치라는 회사는 올 4월에 설립되었고요 리크루트가 79%, 덴츠가 20%, 오쿠무라 교수가 1%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보도자료] http://www.blogwatcher.co.jp/2007/07/shooti070702.php
[SHOOTI Homepage] http://shooti.jp/ (좀 느리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