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 Contents LAB/Case Study

델타항공(Delta Air Lines) 기업 블로그, 'Under the Wing'

델타항공(Delta Air Lines) 기업 블로그, 'Under the Wing'
http://blog.delta.com/

이제 기업 블로그의 본격적인 시대가 개막되는 듯 합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미국 500대 기업 중 고작 4% 정도의 기업이 기업 블로그를 운영했으나 이제 조만간 10%를 훌쩍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10%라는 두 자리 숫자는 의미가 상당합니다. 기업 블로그가 초기의 격랑을 이기고 본격적인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툴로 진입한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겠죠.

오늘 소개할 곳은 항공사입니다. 항공사는 PR 측면에서 리스크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유는 늘 특별한 상황에서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하고 조그마한 실수도 용납되지 않으며 더 나아가서는 한번 사고가 터지면 그 파급력이 다른 업종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항공사는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전략적인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짠이아빠는 PR 전문가는 아닙니다. 단지 메시지 전략가 혹은 전문가 정도의 수준에서 기업 블로그를 판단하기에 PR 전문가가 보시면 어설플지도 모르겠네요. ^^

하여간 이런 매일매일 외줄을 타는 항공사는 고객과의 관계가 특히 중요합니다. 단순히 매출만이 아니라 리스크 상황에서 항공사를 이해해주고 보듬어줄 수 있는 '누리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누리꾼'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단편적으로 모두가 돌만 던지는 것은 아닙니다. 논리적으로 볼 때 리스크한 상황에 따라 논리적인 이유가 기업에게는 있을 수 있으며 평상시 관계가 성립되어 있던 '누리꾼'이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최소한 그 사정이라는 논리를 누구보다 빨리 이해하고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 블로그가 리스크에만 대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항공의 경우 여행, 출장이라는 일상으로부터의 자유라는 아이덴티티를 잘 활용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웹이 고객을 위한 프로세스와 투자자와 언론을 위한 일상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 당연히 다른 측면에서의 전략적 메시징을 위해 블로그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말의 의미는 단순히 툴을 고민하라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의 메시지 전략에 대한 고민을 반드시 해봐야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시지는 그냥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 기업 메시지는 타겟과 목표가 분명해야 메시지의 효과 또한 분명히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메시지 전략의 달성을 위한 툴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지 자칫 툴의 기교에 눈이 멀어 툴이 그런 효과를 낳아줄 것처럼 맹신하면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 관계 설정이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델타항공의 노력은 가상합니다. 각 부서별 매니저들의 팀블로그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는 기업 블로그를 과감히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지난 8월 23일 마케팅 & 세일즈 부사장 Lee Macenczak이 'Nonstop Flight to the Blogosphere'라는 포스트를 시작으로 텔타항공의 기업 블로그는 탄생했습니다. 공항과 홈페이지 소식 그리고 다양한 주변잡기 등으로 메시지들이 전파되고 있습니다. 내용은 역시 캐주얼합니다. ^^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_ 항공사는 고객 불만이 강한 곳 _ 텔타항공 블로그는 댓글을 남기기 위해 회원등록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을 해야만 가능한 구조입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기업들이 댓글을 승인방식으로 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원제는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코멘트는 다양하게 달리네요. 그리고 포스팅 담당자가 꼼꼼하게 댓글에 대한 답변을 다는 것도 참 좋아 보입니다.(이게 쉬운 일은 절대 아니죠.)

기업 블로그를 이 정도 수준으로 운영하려면 블로그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관리와 대응 그리고 전문적인 전략차원에서의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라면 말이죠. 기업 블로그가 개인 블로그와 가장 큰 차이를 가지는 부분이 이러한 목표의 설정과 그 달성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결국 새로운 투자를 하는 것이며 그 투자에 상응한 목표가 달성 아니 초과되어야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re you Rea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