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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 Contents LAB/Social Media MKT

비즈니스 블로그의 종류

기업에게 있어서 블로그라는 툴은 온라인 마케팅 전체의 비용을 절감시키면서도 네티즌들과 진솔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하는 마케팅 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는 보통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 툴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일상의 미디어라고 인식이 강합니다. 기업이 이러한 네티즌들의 인식을 배경에 두고도 비즈니스에 블로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일단, 기업이 비즈니스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대략 아래의 분류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 이외에도 아이디어에 따라서는 더욱 획기적인 툴로도 변화가 가능하며 부분적으로는 현재의 홈페이지의 특정한 부분만도 블로그 형태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분류는 현재 외국의 기업들이 주로 활용하는 분야를 참고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내용에 따라 대기업에서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충분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1) PR 부분 
     > CEO 혹은 경영진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파하는 개인형 블로그
     > 기업의 온라인 홍보센터를 메타 블로그 형태로 전환
     > 기타 정보 전파 혹은 정보 커뮤니티가 기반하는 기업형 블로그 사이트

2) Marketing 부분
     > 신제품 런칭 블로그
     > 기업 이벤트와 관련한 한시적 블로그
     > 기타 프로모션이나 맴버쉽 관련한 미디어형 블로그

3) EC 부분
     >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정보형 블로그
     > 제품 및 서비스 활용에 대한 다양한 리뷰를 제공하는 블로그

4) CMS 부분
     > 주로 미디어형 블로그로 뉴스 및 소식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그
     > 기업의 경우 내부 블로거들을 규합해 하나로 만드는 메타 블로그 등에서 활용 가능
     > CMS는 독자적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다른 블로그에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음

5) Knowledge 부분
     > 기업 내외부 정보(지식)의 구축을 위해 도입하는 블로그
     > 기존의 게시판 형태는 활용도가 낮으며 개인에 대한 평가가 어려움
     > 지식을 축적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아카이브 형태로 블로그 활용
     > 지식을 구축하는 개인과 이용하는 개인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은 플랫폼
     > 단, 비공개를 지향할 경우 그에 대한 철저한 가이드와 리스크 관리가 필요

Press Published by Brain001